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지체중복건강장애교육학회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제52권 제4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367 - 384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육실습을 통한 예비특수교사의 교사효능감 변화를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대상은 부산⋅경남⋅충남 지역의 특수교육관련 학과에 재학 중인 4학년 학생 중 교육실습을 다녀 온 예비특수교사 123명이다. 이들을 대상으로 먼저, 교사효능감 변화를 분석하기 위해 교육실습 전⋅후의 평균 차 검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전체 교사효능감과 개인적 교사효능감은 교육실습 전보다 후에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낮았다. 둘째, 배경변인별 차이를 살펴본 결과, 장애학생 지도경험이 있는 예비특수교사는 교육실습 전⋅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지만 지도경험이 없는 교사들은 교육실습 전에 비해 후에 교사효능감이 유의미하게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전공별로 살펴본 결과, 초등특수교육 전공 예비교사들은 교육실습 후에 전체 교사효능감과 개인적 효능감이 유의미하게 낮아졌으며, 중등특수교육 전공 예비교사들은 전체 교사효능감, 개인적, 일반적 효능감 모두 실습 후에 유의미하게 낮아졌다. 이에 비해 특수체육교육 전공 학생들은 교육실습 전⋅후에 유의미한 변화를 보이지 않았다. 이와 더불어 예비특수교사들이 기술한 설문 내용을 통해 교육실습 전⋅후 교사효능감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원인이 무엇인지를 질적 분석을 통해 살펴보았다. 그 결과, 예비특수교사들은 교육실습 기간 동안의 성공경험, 정서적 지지, 대리적 경험 등의 경험에 따라 교사효능감에서 변화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