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7권 제1호
발행연도
2005.1
수록면
71 - 90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컴퓨터 보조수업이 발달장애 유아의 사물변별력과 학습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한 것으로 연구대상은 정신연령 산출이 불가능하고 그림어휘력 검사 결과 등가연령이 2세 5개월 이하이며, 사회성 연령이 2세 7개월 이하로 생활연령 4세 2개월~5세 11개월에 비해 훨씬 지체된 발달장애 유아 3명이었다. 대상간 중다기초선 설계를 사용한 본 연구의 결과와 논의를 통해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컴퓨터 보조 수업은 발달장애 유아의 사물변별력 수준을 향상시킨다. 컴퓨터 보조 수업 프로그램은 그림과 단어, 동영상, 음성 등의 시청각 자극을 통해 사물을 기억하기 쉬운 단서를 제공함으로써 학습에 대한 동기와 흥미를 지속시켜 사물 변별력 향상에 효과적이었다. 둘째, 컴퓨터 보조 수업은 발달장애 유아의 학습태도 개선에 효과적이다. 컴퓨터 보조 수업은 다양한 시청각적 자극을 제시함으로써 발달장애 유아의 주의집중 시간을 증가시켰으며, 이는 자리이탈 횟수의 감소를 가져와 전반적으로 발달장애 유아의 학습태도 개선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쳤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