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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음악교육공학회 음악교육공학 음악교육공학 제35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43 - 61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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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국악곡에는 매우 독특한 아름다움이 내재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현재 전해지고 있는 아악(궁중음악)에는 어떠한 아름다움이 내재되어 있는 지 알아보고, 이 미학적 시론들의 철학적 근거에 대하여 밝히는 것이다. 이를 위해 국악계에 발표된 미학적 견해들의 주요 내용을 검토하고, 이와 관련한 국악학 및 미학 자료를 살핀 다음, 이를 바탕으로 문묘제례악, 종묘제례악, 수제천이 지닌 아름다움에 대한 미학적 요소들을 탐색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문묘제례악에는 단순미, 정대화평의 미, 균형의 미 등의 미학적 특징이 있다. 둘째, 종묘제례악에는 농담(dynamic shading)의 미, 강유의 미, 장엄의 미, 생동의 미 등의 미학적 특징이 있다. 이는 같은 제례악이지만 농담의 미와 생동의 미를 지닌 점에서 문묘제례악과 서로 다르다. 셋째, 수제천에는 긴장과 이완의 미, 장엄의 미(위엄의 미, 장중미), 생동의 미 등의 미학적 특징이 있다. 이 3종의 음악에 나타난 미적 특징들을 사상과 철학적 특징 측면에서 정리하면 예악사상과 민본사상, 음양오행사상, 우주론 등이 있는데,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사상은 예악사상이다. 유교 철학인 예악사상의 반영정도는 문묘제례악, 종묘제례악, 수제천 순으로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이상의 연구에서 현재 전해지고 있는 우리나라 아악(궁중음악)에는 예악사상, 민본사상, 음양오행사상과 유교철학, 우주론 등 한국음악의 음악미와 특징을 결정짓는 중요한 사상과 철학이 내재되어 있음을 확인하였다. 우리나라 음악의 감상에 있어서 이러한 사상적 배경을 이해하고 음악을 들어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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