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음악교육공학회 음악교육공학 음악교육공학 제35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1 - 41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미래 유아교육현장의 주체로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될 예비유아교사들에게 요구되는 협업능력의 증진을 위하여 협력적 음악활동 모형을 구성하고 이를 예비유아교사 64명을 대상으로 10주간 적용한 후 그 효과를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결과 본 연구에서 구성한 협력적 음악활동 모형은 자율적 팀 빌딩(주제선정, 팀 구성 및 역할분담), 교수자의 학습주제 안내, 모둠별 탐구활동(개별학습 및 준비), 모둠별 발표, 동료평가와 학습 성찰의 5가지 단계로 이루어져 있다. 적용효과는 예비유아교사들의 협력적 활동에 대한 선호도가 증가하였으며 협업능력 발달정도는 6.00 (7-Likert scale)이상으로 나타났다. 또한 협력적 음악활동이 예비유아교사의 음악적 지식 및 기능의 습득 뿐 아니라 협업능력의 증진에 효과적으로 작용하였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예비유아교사 양성과정에서의 학습자 중심 교과운영 및 협업 환경의 제공을 위한 교육정책의 필요성, 그리고 예비유아교사의 협업능력 증진을 도모하기 위한 교수자의 역할이 매우 중요함을 논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