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학교사회복지학회 학교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 제31권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59 - 81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의 목적은 우리나라 학교현장에서의 사례관리 실천 현황을 알아보고 개선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고자 서울, 경기도, 부산에서 사례관리 실천 경험이 풍부한 11명의 실천가를 연구참여자로 선정하여 초점집단을 운영하였다. 연구결과 우리나라 학교현장에서의 사례관리 실천은 첫째, 교육복지전문가들은 학교현장에서 사례관리 실천 필요성을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으며. 둘째, 교육복지전문가들은 교육의 부재, 업무의 과중, 운영시스템의 미구축, 사례관리에 대한 이해부족, 슈퍼비전의 부족 등 사례관리 실천에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으며, 셋째, 사례관리실천 과정이 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이러한 현황을 개선하기 위하여 다음의 개선 방안을 제안하였다. 첫째, 대학에서의 사례관리 교육을 강화하고. 둘째, 학교현장의 교육복지전문가들에게 사례관리 보수교육체계가 마련되어야 하며. 셋째, 사례관리 운영체계를 마련해야 하며. 넷째, 우리나라 학교현장에서의 사례관리 표준 지침을 마련해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