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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동양철학연구회 동양철학연구 동양철학연구 제43호
발행연도
2005.1
수록면
7 - 40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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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한국유학이 다른 나라의 유학과는 다른 어떠한 고유 특색을 형성하였고, 한국유학의 전통이 장차 현대의 세계무대에서 하나의 철학사상으로 再建되기 위해서는 ‘현대’의 어떤 요건들을 수용하여야 하며, 한국유학의 미래 발전 가능성의 기초가 될 수 있는 것에는 무엇무엇이 있는지를 返本開新의 관점에서 조명해본 시도의 하나이다.이 논의에서 우리는 먼저 현대의 한국유학이 수용하여야 할 요건으로, 주체의 확대, 자연 본성의 긍정, 과학지식의 수용, 多元의 공존을 살펴본 뒤, 한국유학의 고유 특색으로, 첫째 역대 한국유학의 주체들은 국가사회의 운용에 직간접으로 적극 참여하려는 의지가 강하였다는 적극적 경세의지와, 둘째 기존의 학설들을 큰 틀에서 종합하고 그 集大成의 과정에서 타자를 포용하려는 융화의 정신을 공통적으로 보여주었다는 종합융화의 정신을 든다. 이어 한국유학이 계승발전시켜야 할 소중한 전통으로, 한국유학의 특색있는 예학의 전통, 유교의 경전을 독자적인 철학적 배경 위에서 주체적으로 해석한 경학의 전통, 그리고 특히 성리학의 경우 현대의 시대 여건에 부응하는 공부론을 제시하여야 하는 과제를 논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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