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10권 제4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109 - 125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장애대학생에 대한 대학생의 태도를 조사하기 위해 태도의 기저요인으로 널리 인정되고 있는 태도의 3성분 이론(Rosenberg & Hovland, 1960)에 근거하여 척도를 구성하고 그 경향과 영향요인을 분석하였다. 장애대학생을 위한 특별 전형 제도를 실시하고 있는 전국 10개 대학에 재적하는 대학생 남·여 58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하고, 통계적 분석을 통해 얻어진 주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생의 장애대학생에 대한 태도는 3개의 태도 영역에서 대체로 중립적 수준으로 나타났으나, 인지적 태도, 행동적 태도, 감정적 태도 순으로 긍정적인 경향을 보였다. 둘째, 장애대학생에 대한 대학생의 태도는 특수교육이나 사회복지과와 같은 관련 학과에의 재적 유무, 장애관련 봉사 활동 경험 및 봉사활동 기간, 그리고 특수교육관련 수강 경험 유무 등이 중요한 영향 요인으로 밝혀졌다. 이상의 결과는 태도의 기반이자 타 태도 영역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하는 감정적 태도에 초점을 두면서, 특수교육관련 학점 이수 및 장애관련 봉사 활동 등을 활용한 태도 개선 방법을 이들 대학생에게 적용하고, 그 효과를 검토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