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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경우 최근 장애인을 위한 법률의 정비나 물리적인 장벽에 관한 개선은 현저하게 진전되고 있으나, 장애인의 완전한 사회 참여와 평등(full participation and equality)의 실현은 아직 미비한 상태로 남아 있다. 완전한 의미의 사회적 통합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물리적인 장벽뿐만 아니라 의식상의 장벽에 대한 개선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장애학생 특례입학제도를 실시하고 있는 한 대학의 장애학생과 비장애학생 378명을 대상으로 장애인에 대한 태도 및 태도 개선 방안에 대해 비교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비장애학생들은 장애인에 대한 왜곡된 동일시, 친교 거부적 태도, 장애학생과의 접촉 시 긴장감과 같은 부정적 태도를 나타냈다. 둘째, 장애학생들은 비장애학생들에 비해 장애인이 세상에 대한 분노가 종종 있다고 인식하는 장애인에 대한 왜곡된 동일시를 나타냈다. 또한 장애를 갖게 되는 것에 대한 염려와 같이 장애인에 대해 더 많은 정서장애를 추론하고 있다. 또한 장애학생은 사회적 통합에 대해 비장애학생들보다 소극적으로 생각하고 있으며, 장애학생들이 사회에서 매우 적응하지 못하고 있다고 인식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분석된 결과들을 바탕으로 장애학생 및 비장애학생의 장애인에 대한 태도 개선을 위한 다양한 대학 지원 개선 방안의 필요성이 제시되었다. #고등통합교육 #장애학생 #태도. #Integrated Higher Education #Disabled Students #Attitu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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