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학교사회복지학회 학교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 제32권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303 - 326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다문화가족 아동들의 문화적응스트레스와 심리사회적응과의 인과관계를 규명하고, 이중문화역량이 이들 관계를 완화시키는 매개효과를 지니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특히, 성별에 따라 다문화가족 아동들의 문화적응스트레스가 심리사회적응에 미치는 영향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파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심리사회적응은 심리적응과 학교생활적응으로 구성된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문화적응스트레스는 이중문화역량, 심리적응,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쳤으며 이중문화역량은 심리적응, 학교생활적응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다문화가족 아동의 문화적응스트레스가 심리적응과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이중문화역량이 유의미하게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성별에 따른 집단 간 차이에 있어서는 5개 경로 중 4개의 경로가 유의미하였다. 그러나 이중문화역량이 심리적응으로 가는 경로에서는 성별에 따른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성별에 따른 영향력의 차이의 검증을 통하여 학교사회복지의 실천적 함의를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