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한관광경영학회 관광연구 관광연구 제33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63 - 183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정교화 가능성 모델을 중심으로 온라인 관광 커뮤니티 특성을 구분하고, 정보 품질성, 정보 신뢰성, 정보 최신성, 정보제공자 전문성, 정보제공자 인기성이 정보 유용성, 긍정적 감정, 지속적 이용의도 간의 관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최근 6개월 이내 온라인으로 관광정보 경험이 있는 관광객을 대상으로 2017년 9월 25일부터 10월 20일까지 온라인 설문을 통해 확보한 유효표본 305부를 가설검증으로 활용하였다. 연구결과, 온라인 관광 커뮤니티 특성 중심경로인 정보 품질성과 주변 경로인 정보제공자 전문성, 정보제공자 인기성이 정보 유용성, 긍정적 감정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중심경로인 정보 신뢰성, 정보 최신성은 정보 유용성과 긍정적 감정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정보 유용성이 긍정적 감정, 정보 유용성이 지속적 이용의도, 긍정적 감정이 지속적 이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위와 같은 결과를 토대로 학계와 업계에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