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27권 제5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335 - 355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가족과 사회구조의 변화, 기혼여성의 사회진출 증가 등으로 인해 부모들의 종일제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가 급증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여 유치원 종일제 학급이 점점 늘고 있으나, 교사들이 참고할 종일제 프로그램이나 교육 자료가 부족하고 또한 프로그램의 질이 낮은 것이 문제이다. 유아들의 발달적ㆍ교육적ㆍ사회적 요구에 부응하는 바람직한 종일제 프로그램의 운영방안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들이 유치원에서 오랜 시간을 지내기 때문에 부족한 경험들을 보완해 주어야 한다. 둘째, 오후시간을 활용하여 프로젝트 활동에 의한 심화ㆍ확장된 학습을 전개하며, 신체단련 및 자연친화 교육을 실행해야 한다. 셋째, 오전과 오후 프로그램의 연계성 및 다양성을 증진시키기 위한 활동을 실행해야 한다. 양질의 종일제 프로그램을 위해서는 학급 당 유아교사 자격증을 가진 두 명 이상의 정교사가 배치되어야 하며, 혼합연령 학급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한다. 취업부모들이 유아기 자녀의 교육과 보육에 대해 안심하고 생업에 종사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궁극적으로 국가의 미래를 위협하는 저출산율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유치원 종일반에 대한 정부의 획기적인 행재정적 지원이 시급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