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29권 제1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57 - 82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만 5세 유아에게 협동학습을 실시하였을 때 개별학습에 비해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이 어떠한가를 알아보고 유아의 인지수준 상위와 하위집단에서 창의성의 효과가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만 5세 유아들로 협동학습 32명, 개별학습 32명 총 64명이고 11주간 35회의 활동이 진행되었다. 연구 결과, 협동학습은 개별학습에 비해 창의성에 유의미한 효과가 있었으며 하위요인에서 정교성, 종결에 대한 저항, 제목의 추상성, 독창성의 순으로 효과를 나타냈고 유창성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유아의 인지수준 상위와 하위 집단은 모두 협동학습이 개별학습보다 창의성에서 유의미한 효과가 나타났는데, 협동학습 집단내의 인지수준 상위와 하위 간 효과의 차이는 유의미하지 않았다. 이는 협동학습이 인지수준이 높거나 낮은 것에 큰 영향을 받지 않고 유아의 창의성에 효과적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