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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29권 제3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305 - 323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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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빛과 그림자 현상에서 ‘물체의 크기와 그림자의 크기’, ‘물체와 광원 간 거리와 그림자의 크기’의 관계에 대한 유아의 사전지식을 조사하고, 실험을 통한 예측, 증거제시, 결과해석의 과정을 반복하면서 사전지식이 어떻게 변화되었는가를 살펴보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만 4~6세 유아 169명으로 대상으로 일대일 실험 면접을 실시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평균, χ2 분석, t-검정, 순위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통해 분석되었다. 주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조사대상 유아의 대부분은 물체의 크기와 그림자의 크기가 비례관계라는 것을 알고 있었고, 조사대상 유아의 약 30%는 물체와 광원 간 거리와 그림자의 크기가 반비례관계라는 것을 알고 있었으며 이는 연령에 따른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즉, 만 4, 5, 6세 유아의 빛과 그림자 현상에 대한 이해는 연령에 관계없이 유사한 것으로 지각적 특성이 우세하고 유아에게 친숙한 ‘물체의 크기와 그림자의 크기’ 관계에 대한 이해도는 높은 반면, 그렇지 못한 ‘물체와 광원 간 거리와 그림자의 크기’ 관계에 대한 이해도는 높지 않게 나타났다. 둘째, 실험을 통해 증거를 제시한 후 유아의 사후지식은 사전지식과 크게 달라지지 않았으나 만 6세 유아의 ‘물체와 광원 간 거리와 그림자 크기’에 대한 사후지식은 사전지식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사전지식은 쉽게 변화되기 어렵지만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유아는 자신의 지식과 제시되는 증거를 조정할 수 있게 되었다. 셋째, 연령뿐 아니라 예측과 결과해석이 유아의 사후지식의 구성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이었다. 특히 ‘물체와 광원 간 거리가 짧을수록 그림자가 크다’는 결과해석과 예측이 사후지식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유아의 사전지식과 일치하지 않는 증거가 지식변화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상의 연구결과는 빛과 그림자 현상에 대한 유아의 지식과 유아의 사고가 어떻게 변화하는가를 이해하는 데 기여하며, 이를 토대로 과학현상에 대한 보다 발달적이고 교육적인 유아과학교육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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