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25권 제1호
발행연도
2005.1
수록면
217 - 235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온라인 예비유아교사교육에서 교수학습방법으로 포트폴리오를 활용한 것의 효과를 밝히고자 하는 것을 연구목적으로 하였다. 효과는 온라인교육에서의 자기주도력, 상호작용을 분석하여 알아보았다. 연구결과 첫째, 온라인교육에서 포트폴리오를 활용하는 것은 예비유아교사의 자기주도력증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교육에서 포트폴리오를 활용한 집단이 그렇지 않은 집단보다 자기주도력의 변화량 총점에서 유의미하게 더 높은 점수를 얻은 것으로 나타났다(t=2.17, p<.05). 둘째, 온라인교육에서 포트폴리오를 활용이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온라인교육에서 포트폴리오를 활용하는 것은 학습자와 교수자 상호작용(t=2.75, p<.01), 학습자와 학습자 상호작용(t=2.82, p<.01), 학습자와 학습자료 상호작용(t=2.81, p<.01)과 상호작용 총점(t=3.47, p<.01)에서 모두 유의미하게 실험집단에서 더 많이 발생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온라인교육에서 포트폴리오를 활용하는 것은 예비유아교사의 자기주도력과 상호작용 증진에 효과적임을 알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