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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28권 제5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247 - 271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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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영어수업을 담당하고 있는 교사에 따라 어떠한 교수전략을 사용하는지, 전략 사용에 따른 유아의 반응이 어떠한지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 대상은 서울·경기·인천지역 사립유치원 중에서 연구 참여에 동의한 30개 유치원의 영어담당교사 30명과 그들의 지도를 받는 만 5세반 유아들 750명이었다. 본 연구결과 교사들은 영어수업을 진행할 때 유아에게 질문을 많이 하고 수업내용에 대한 지시와 설명을 하는 언어적 전략을 많이 사용하였으며, 비언어적 전략은 언어적 전략보다 적게 사용하였지만, 그 중에서는 시각적 암시와 모델링을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었다. 유아반응에 있어서는 담임교사가 질문할 때 정답 반응이 가장 많았고 원어민 교사가 질문할 때 오답 반응이 가장 많았다. 이러한 결과는 원어민 교사가 질문을 했을 경우 유아들이 질문을 이해하지 못해서 무조건 답하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으로 보인다. 또한 담임교사가 질문할 때 단답형 반응이 가장 많았는데, 이는 영어구사능력에 있어서 부족한 교사들이 개방형 질문보다는 폐쇄형 질문을 많이 사용하였기 때문으로 보인다. 반면, 원어민 교사가 질문할 때는 서술형 반응을 많이 했는데, 이는 원어민 교사가 질문 자체를 개방형으로 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마지막으로 담임교사가 질문할 때 일대일 반응이 가장 많이 나타났는데, 이는 교사가 개별 유아에게 참여의 기회를 주고자 개인적으로 질문하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이다. 반면, 원어민 방문교사가 질문할 때는 전체적인 반응이 많았는데, 이는 원어민 교사가 전체 유아를 대상으로 질문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유치원에서 진행되고 있는 영어수업은 담당교사에 따라 교수전략 사용에 차이가 있었고, 이에 따른 유아의 반응도 교사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밖에 없었다. 많은 문제점이 관찰 결과 나타났으나 현재로서는 유아교육의 방법적인 면에서 부적절한 것이 현장에서 노출되어도 이를 올바르게 시정하거나 교사를 교육할 수 있는 기관이 없고, 어떤 객관적인 검증체계가 없는 것이 현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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