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어교육연구소 외국어교육연구 외국어교육연구 제33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27 - 259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영어수업에서 학년군별 사용되는 교사질문을 유형별로 분류하고 그 특징을 분석함으로써 효과적인 교사질문의 활용 방향에 대해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S초등학교에 재직 중인 두 명의 교사가 진행한 영어수업 32개를 분석하였다. 수업에 참여한 학습자는 3학년부터 6학년까지 총 316명이다. 자료의 다각화를 위해 수업을 관찰한 후 전사 기록하는 방법과 교사 설문지 및 교사 면담을 복합적으로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 분석된 32개의 초등영어수업에서 사용된 교사질문은 학년군에 따라 그 특성이 다름이 발견되었다. 이에 따라, 교사는 학년군별 학습자의 특성을 인지하고 이를 반영하여 질문을 계획할 필요가 있다. 우선, 단계적 질문이 사용될 필요가 있다. 선택형 중심의 질문에서 진위형 그리고 자유구술형 질문으로 점차 질문을 복잡화할 필요가 있다. 다음으로, 질문을 계획할 때 개별화 질문이 고려되어야 한다. 개별화 질문은 학습자의 참여도를 높이는데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다양한 유형의 질문이 계획될 필요가 있다. 교사는 질문을 계획할 때 학습자의 인지 수준에 따라 여러 유형의 질문을 사용할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