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금내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어교육학회 새국어교육 새국어교육 제132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437 - 475 (3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목적: 본 연구는 시 텍스트에 대한 예비교사 독자의 반응을 질문 연속체로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방법: 질문 연속체는 교사가 생성하는 질문의 연속적 목록으로 세부 사항, 범주, 정교화, 증거 단계로 구성된다. 시 교육에서 질문 연속체는 시 텍스트를 읽는 즐거움을 본질적 목표로 하며, 질문 소통 맥락을 반영하고, 정서적 반응이 활성화되면서 다양한 질문이 생성되는 특성이 있다. 시 교육에서 교사는 학습자와 공동 독자로서 관계를 맺으며 질문 연속체를 구성해야 한다. 이를 예비교사 교육에서부터 반영하고자 교육대학교 3학년 예비교사 독자를 대상으로 하브루타를 원용한 시 텍스트 읽기 활동을 실행하였다. 결과: 예비교사 독자의 질문 연속체 구성 양상은 시 텍스트 범주 질문과 독자 범주 질문의 연결, 독자 정서 변화로 인한 정교화 질문 생성, 질문 공유를 통한 대화적 관계 확장으로 나타났다. 결론: 시 교육에서 질문 연속체를 구성하기 위해서 교사는 독자로서 시 텍스트 범주와 독자 범주 질문을 연결하여 시 텍스트 범주 질문의 활용 가능성을 극대화하고, 정서 차이를 초점화하는 질문을 소통하면서 반응을 정교화할 수 있어야 하며, 대화적 관계를 확장할 수 있는 질문으로 독서공동체 차원에서 감상 내용을 조직해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