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연경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고려대학교 한국어문교육연구소 한국어문교육 한국어문교육 제43호
발행연도
2023.5
수록면
269 - 290 (22page)
DOI
10.24008/klle.2023..43.008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현대시 교육에서 ‘학습자 주도성’의 범주를 고찰하고 학습자의 질문에서 출발하는 협력적 읽기 방안을 모색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먼저 문학 교실에서 고려해야 할 학습자 주도성의 범주를 고찰한다. 이러한 범주화는 학습자의 인지적 반응과 정서적 반응, 개인적 참여와 상황적 참여를 통합적으로 고려하기 위한 이론적 토대가 된다. 학습자 주도성이 실질적으로 발휘될 수 있게 하려면 교사의 질문이 아니라 학습자의 질문에서 출발하는 교수학습 설계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댄 로스스타인과 루스 산타나의 질문형성기법을 적용하여 협력적 읽기의 과정을 모색하였다. 이는 학습자들의 다양한 반응과 질문을 수업의 핵심 재료로 사용하여 공동으로 텍스트의 의미를 구성하는 과정을 경험하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질문 초점에서 출발하여 질문 생성하기, 질문 정교화하기, 질문 분류하기, 중심 질문 선정하기, 문제 해결하기, 발표 및 성찰하기로 이어지는 협력적 읽기 과정을 통해 학습자는 반응의 다양성과 해석의 차이를 경험하면서 비평적 안목을 기를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