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부영 (대구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어교육학회 새국어교육 새국어교육 제127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33 - 53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목적 : 2015 개정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에 제시된 학습자 질문 생성 활동의 타당성을 검토하고, 이 활동의 원래 목적에 도달하기 위해 학습자 질문 생성 활동을 어떻게 구성해야 하는지에 대한 안을 제안한다. 방법 : 2015 개정 초등학교 국어교과서 중 5학년, 6학년 교과서에서 제시된 학습자 질문 생성 활동을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일반적인 능숙한 독자의 질문 생성 결과와 초등학생의 질문 생성 결과를 비교한다. 결과 : 2015 개정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에서 제시한 학습자 질문 생성 활동은 대답과 질문간의 관계에 따라 질문을 생성하도록 하고 있으나, 이를 통해서는 텍스트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질문을 생성하기 어렵다. 결론 : 학습자 질문 생성 활동이 원래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질문과 대답과의 관계로 질문을 생성하는 것이 아니라 한 편의 텍스트를 이해하는 데 핵심이 되는 정보에 대한 질문을 생성하도록 하되 구체적인 모델을 교과서에서 제시하는 것이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