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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구정화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학회 시민교육연구 시민교육연구 제55권 제2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1 - 26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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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2022 개정 중학교 사회과 일반사회 영역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적용 시 유의사항’에 제시된 단원별 질문을 추출하여 핵심질문으로서 가능성을 분석하려는 것이다. 2022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 내용체계표에 제시된 핵심 아이디어와의 연관성, 핵심질문의 특성 등을 분석 준거로 삼아서 핵심질문 여부, 핵심질문의 세부 유형, 그리고 영속적 이해의 6가지 유형 등에 대해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체 36개 질문 중에서 핵심질문에 해당하는 것은 31개이며, 이들 대부분이 한정적 핵심질문으로 나타났다. 둘째, 영역별로 보면, ‘정치’, ‘경제’, ‘사회문화’ 영역에 제시된 질문은 대부분 핵심질문의 특성을 보이지만, ‘법’ 영역에 제시된 질문은 정답을 추출할 수 있는 형태의 질문인 ‘유도질문’인 경우가 많았다. 셋째, 이해의 6가지 측면에서 보면, ‘설명’과 ‘적용’ 관련 질문이 대부분이고, ‘해석’과 ‘관점’ 관련 질문은 적었으며, ‘공감’, ‘자기지식’ 관련 질문은 나타나지 않았다.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을 논의하였다. 사회과교육에서 핵심질문의 계열성을 고려하여 중학교에서만이 아니라 초등학교와 고등학교 사회과 교육과정에서도 단원별 질문을 제시하는 방안 도입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더불어 교육과정에 제시된 질문이 수업 상황에서 핵심질문으로 잘 작동하도록 수업예시 등을 개발하여 제시하는 방안도 모색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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