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배수정 (서울대학교 심리학과 & 심리과학연구소) 박주용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심리학회 한국심리학회지: 인지 및 생물 한국심리학회지: 인지 및 생물 제28권 제3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517 - 541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능동적 학습을 촉진하는 한 방법은 학습자로 하여금 질문을 던지도록 하는 것이다. 그런데 실제 수업 장면에서 학생들은 질문을 많이 던지지 않을 뿐만 아니라, 질문을 던지더라도 피상적인 수준에 머무른다는 것이 반복적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는 질문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실제로 학습 후에 그 질문이 평가되도록 하면, 질문의 양과 질이 향상되는지 그리고 학습 자료에 대한 이해도 향상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실험 1에서는 학습 방식과 학습 목표를 각각 두 수준에서 조작한 2x2 요인설계가 사용되었다. 학습 방식은 강의 듣기와 혼자 학습하기의 두 수준으로, 학습 목표는 질문 강조와 이해 강조의 두 수준으로 각각 세분되었다. 이렇게 구분된 4 집단 각각에 대해 학생들이 만들어 낸 질문의 양과 질, 그리고 학습 자료에 대한 이해도를 평가하여 그 차이를 비교하였다. 그 결과 질문의 수와 질은 혼자 학습하며 질문을 강조한 집단이 가장 우수하였고, 이해는 학습 방식에 상관없이 질문을 강조하였을 때가 이해를 강조하였을 때보다 더 우수하였다. 실험 2에서는 실험 1의 결과를 상이한 분야와 난이도의 학습자료로 반복 검증하였다. 실험 1과 2의 결과는 교재로 자습하게 하고 질문을 강조할 때 학생들의 질문의 개수와 질이 가장 높음을 보여주었다. 이는 학생들의 질문을 증가시키고자 할 때 교수자와의 관계나 분위기를 비롯한 환경적인 요인을 개선함과 동시에 적절한 학습 방식과 목표를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