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청람어문교육학회 청람어문교육 청람어문교육 제7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27 - 159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15 초등 국어 교과서 3-4학년군에 수록된 이야기 제재의 질문 양상을 질문 수준과 질문 위치에 따라 분석해 보았다. 수준별 질문 내용 분석 결과, 학년군별 성취 기준과 단원의 학습 목표에 적합한 제재를 선정하여 학습활동을 구성하였기 때문에, 질문이 제한적이며 사실적 질문과 해석적 질문에 치중되어 있었다. 따라서 내용 확인과 글의 구조 이해 등의 사실적 질문보다 문학적 상상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창의적 질문의 비중을 높여야 할 것이다위치별 질문 내용 분석 결과, 읽기 후 질문에 편중되어 있어, 읽기 전 배경지식 활성화 질문과 읽는 중 자신의 인지 과정을 점검하며 읽기 등에 초점을 둔 질문의 비중을 높일 필요가 있다. 2015 국어 교과서는 질문 중심 교과서로 학생의 사고를 확장하는 다양한 질문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이러한 질문 기법들이 이야기 제재에서는 심미적 반응을 유도하는 방향으로 제시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즉 문학 읽기 전략이나 방법 중심의 인지적인 측면의 원심적 질문보다, 작품을 통해 자신의 삶을 재조명하고 의미를 재구성 해내는 정의적인 측면의 심미적 질문의 비중을 더욱 높여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