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방법학회 교육방법연구 교육방법연구 제31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673 - 696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사이버대학 성인학습자들의 질문 내용과 수준 등의 특성을 파악하고 그 질문의 특성에 따른 학업성취 수준과의 관련성을 파악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2017년부터 2018년 1학기까지 세 학기 동안 A사이버대학에서 동일한 과목을 수강한 성인학습자 1,306명을 대상으로 이들이 수업질의응답 게시판에 올린 질문의 횟수, 질문의 내용과 수준을 내용 분석하였으며 성별과 학년에 따른 질문의 특성을 분석한 후 중간·기말고사 점수 및 학기 전과목 평점과 비교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질의응답 게시판에서의 질의 여부, 질의 횟수, 질의 내용과 수준을 살펴본 결과, 한 학기 동안 질의응답게시판에 1회 이상 질문을 게시한 학생은 26% 정도로 낮은 비율을 나타냈다. 질문 내용은 수업 관련 질문(49.6%)이 가장 많았고, 질문 수준(회상-재구성-적용-확장)에 있어서는 재구성(47.4%) 질문이 가장 많았다. 둘째, 성별과 학년(1,2학년, 3,4학년)에 따른 차이를 분석한 결과, 여학생들이 남학생들에 비해서, 질문에 참여한 비율이 높았고, 수업 관련 내용의 비율도 높았으며, 질문의 수준도 더 높게 나타났다. 저학년과 고학년 학생들의 경우에는 고학년 학생들의 질문 참여 비율이 높았고, 수업 관련 질문의 비율이 높았으나, 질문의 수준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마지막으로, 학업성취와의 관계를 분석하였는데, 질문 참여 여부 및 횟수와 학업 성취 간에 긍정적인 관련성이 발견되었고, 질문 내용 및 수준 역시 학업성취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사이버대학 학생들의 학습 과정을 이해하고, 보다 효과적인 수업 설계를 위한 기초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