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25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309 - 337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대학 수업 중 교수와 학생의 질문은 학생들의 지식을 개발하고 사고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중요한 도구로 활용될 수 있으므로, 대학 수업 중 교수와 학생의 질문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 수업 중 교수와 학생의 질문 실태 및 인식을 조사하고, 조사 결과가 대학 수업 중 교수와 학생의 질문에 관한 연구에 주는 시사점을 탐색하는 것이다. 선행 연구 분석을 토대로 설문지를 개발하여 전문가 검토를 거쳐 총38개 문항으로 설문지를 구성하였다. 한 지방 광역시에 소재한 A대학교 교수들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부하고 총 85부를 회수하여 결과를 분석하였다. 설문 분석 결과, 대학 교수는 학습동기 유발, 내용 이해 확인, 기억 점검, 수업 참여 유도, 학습효과 향상 등의 목적으로 질문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를 대상으로 한 질문방식을 쓰는 교수가 많았으며, 질문 수준과 유형, 학생 수준에 따라 대답을 기다려주는 시간을 조절하는 교수가 많은 것으로 파악되었다. 객관주의적 관점을 지지하는 교수가 그렇지 않은 교수보다 많았으며, 지식의 암기나 이해보다 고차적 사고능력 개발이 대학 수업의 목적으로 더 적절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설문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대학교수의 수업 중 질문의 목적과 의미에 대해 성찰할 수 있도록 돕는 연구의 필요성과 대학에서 학생 질문 중심 수업이 가능한 교수방법에 관한 체계적인 연구의 필요성을 결론으로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