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27권 제1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249 - 279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어린이집 1세 영아반의 자유놀이시간 동안 영아가 보육교사 및 또래들간의 관계가 어떻게 형성되는지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참여자는 C어린이집 1세반 영아 10명과 보육교사 2명으로 선정하였다. 영아들이 어린이집에 입소한 2005년 3월부터 2006년 2월까지 12개월 동안 오전 자유놀이 시간에 총 90회 참여관찰하였다. 참여관찰자료, 심층면담, 보육교사들의 기록, 기타 관련 자료를 수집한 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놀이상황에서 영아와 보육교사와의 관계 형성하기는 정서적 교감을 통한 이해와 표현, 영아의 발달적 특성을 반영한 반응 등이 영아와 보육교사와의 긍정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데 가장 주된 요인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놀이상황에서 영아와 또래들간의 관계는 또래에 대한 관심과 상호작용을 통해 형성되었으며 이 시기 영아의 또래들간의 관계 형성 매개물로서 놀잇감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는 기관에서 생활하는 영아들이 증가하는 시점에서 1세반 영아들이 보육교사 및 또래들간의 관계를 형성해나가는 과정에 대한 기초 자료로서 의미가 있으며 이에 대한 지속적이고 심층적인 연구의 필요성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