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24권 제5호
발행연도
2004.1
수록면
311 - 335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예술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 프로그램이 유아의 창의성 증진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우선 그림책의 통합 예술적 특징과 Arts PROPEL을 활용하여 유아예술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이 프로그램의 목적은 다음 세 가지이다: 첫째, 그림책의 글 읽기, 그림 읽기, 글과 그림의 관계 파악하기를 통하여 그림책에 담긴 다양한 예술영역의 풍부한 내용을 파악하고 즐거움을 느낄 수 있다. 둘째, 자신의 표현 및 제작 활동을 통하여 다양한 예술 영역에 대한 경험을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셋째, 평가와 반성의 과정을 통하여 자신의 작품을 수정함으로써 더욱 창의적인 작품으로 표현할 수 있다. 프로그램의 내용은 선행연구 및 문헌연구를 통하여 그림책과 관련된 언어, 미술, 신체, 음악의 내용을 선정하였으며, 수업모형은 Arts PROPEL의 지각, 제작, 반성의 과정으로 구성하였다. 그리고, 만 5세 유치원 유아 111명을 대상으로 실험집단 61명과 비교집단 50명으로 나누어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예술교육 프로그램이 언어, 미술, 신체, 음악 영역의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였다. 사전검사 결과,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간의 영역별 유아창의성은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나, 10주간의 처치 후,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간의 영역별 유아창의성은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그러므로 이 연구에서 개발된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예술교육 프로그램은 언어, 미술, 신체, 음악 영역에서 유아의 창의성을 증진시키데 효과적이었음을 알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