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47집
발행연도
2006.12
수록면
285 - 311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그림책비디오의 교육적 가치를 활용해서 유아의 창의성 증진 문제해결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첫째,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창의성에 대한 기본개념과 구성요인을 설정하였으며, 창의성 증진 문제해결의 5단계를 정립하였다. 둘째, 유아가 창의성을 나타낼 수 있는 구체적인 경로를 구체화하고 이를 표출시킬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설정하였다. 셋째, 본 연구에서 활용할 그림책비디오 평가기준을 정해서 10편의 비디오를 최종적으로 선정 하였으며, 선정된 그림책 비디오를 기초로 해서 창의성 증진 문제해결 프로그램 활동에 대한 10차시분의 교사지침서가 작성되었다. 넷째, 작성된 교사지침서를 기초로 5주간 만 5세 유아 10명에게 실제 적용해 본 뒤, 이에 대한 문제점을 수정, 보완해서 교사지침서를 완성하였다. 끝으로, 유아교육 전문가 2인, 창의성 교육전문가 2인, 현장경력 3년 이상의 교사 2인에 의한 프로그램 타당화 검증을 통해서 최종적으로 창의성 증진 문제해결 프로그램이 개발되었다.

목차

[요약]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이론적 배경
Ⅲ. 프로그램 개발절차
Ⅳ. 프로그램 개발연구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75-0175585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