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9권 제2호
발행연도
2004.6
수록면
21 - 4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그림책을 활용한 창의적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연구대상은 만5세 유아로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각각 36명이었으며, 문제해결 능력의 측정은 Hennessey와 Amabile(1988)의 문제해결 능력 측정척도로 평가하였다. 실험집단의 경우 유아의 문제해결 과정을 본 연구자가 그림책을 활용한 창의적 문제해결 과정으로 재구성하여 12주간 실시하였으며, 비교집단은 실험집단과 동일한 그림책만 들려주고 일반적인 유치원 활동에 참여하였다. 연구결과 창의적 문제해결보다 문제해결 능력에서 유아들의 점수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그림책을 활용한 창의적 문제해결 과정은 유아들의 문제해결 능력을 증진시키는데 효과적이라고 결론지을 수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결과 및 해석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88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