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변혜원 (가천대학교) 김민정 (가천대학교) 이미나 (가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2권 제3호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247 - 273 (27page)
DOI
10.32349/ECERR.2018.6.22.3.24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만 5세 유아의 의도적 통제와 공감능력이 교사-유아 관계와의 상호관련성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경기도에 거주하는 만 5세 유아 201명, 유아의 어머니 201명, 유아의 교사 8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23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기술통계, Cronbach’s a, 상관분석, 단계적 회귀분석,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의 주요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만 5세 유아의 의도적 통제, 공감능력, 교사-유아 관계는 성별에 따른 차이가 있었다. 둘째, 만 5세 유아의 의도적 통제, 공감능력은 교사-유아 관계의 질과 높은 관련성이 있었다. 남아는 의도적 통제와 공감능력이, 여아는 의도적 통제만 교사-유아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의 공감능력은 의도적 통제와 교사-유아 관계를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는 교사-유아 관계에서 유아의 개인적 특성 변인인 의도적 통제와 공감능력이 영향을 미치는 주요 변인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에 교사-유아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유아의 개인적 특성인 의도적 통제와 공감능력에 대한 교육적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0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889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