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8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429 - 446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교사의 부정적 정서성 및 의도적 통제, 교사-유아 갈등관계와 또래 놀이 상호작용 간의 관계를 알아보는데 있다. 연구대상은 경기도 소재 유치원에 재원 중인 만 3, 4, 5세반 유아 426명(남아 245명, 여아 181명) 및 이들의 교사 81명이며 교사의 기질 중 부정적 정서성및 의도적 통제 측정도구(Evans & Rothbart, 2007), 교사-유아 갈등관계 측정도구(Pianta, 1990), 또래 놀이 상호작용 측정도구(Fantuzzo et al., 1998)를 사용하여 각 변인들을 측정하였다. 연구결과, 교사의 부정적 정서성은 교사-유아 갈등관계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나 의도적 통제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교사의 의도적 통제가 교사-유아 갈등관계를 거쳐 또래 놀이 상호작용에미치는 영향을 부트스트래핑을 통해 검증한 결과, 교사-유아 갈등관계의 간접효과가 검증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의의와 제한점, 그리고 후속 연구에 대한 제언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