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1권 제4호
발행연도
2006.9
수록면
287 - 310 (24page)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관련된 변인들을 탐색하고, 관련 변인들 간의 관련성 및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의 영향력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두 곳의 유치원으로부터 만 5세 유아-어머니 43쌍을 선정하여 유아의 자유선택활동 시간에 놀이를 하면서 사용하는 요구전략을 관찰하였고, 표준화된 검사도구(PPVT-R)를 사용하여 관찰자들이 유아들의 언어발달을 측정하였다. 또한 유아들의 친사회적 행동 측정하고 어머니의 친사회성과 관련된 양육신념과 사회화 전략을 알아보기 위해서 담임교사들과 어머니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첫째, 어머니의 친사회성과 관련된 사회와 전략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을 가장 영향력 있게 예측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다음으로는 유아의 언어발달인 것으로 나타났다. 추가적으로 본 연구의 상관관계 및 회귀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경로분석을 한 결과, 또래와의 상호작용 시 유아가 사용하는 요구전략 중, 특히 유아가 사용하는 간접적 요구전략은 언어발달을 통해 친사회적 행동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305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