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0권 제4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255 - 282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협동적 문제해결에 기초한 유아 수학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적용한 후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유아 수학활동 및 협동활동 관련 문헌고찰, 프로그램안 구성, 그리고 프로그램안 내용타당도 및 적합성 검증의 과정을 거쳐서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협동적 문제해결에 기초한 유아 수학활동 프로그램의 구성은 교육목적 및 목표, 교육내용, 교수-학습 방법, 평가로 구성되었다. 프로그램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G광역시에 소재하고 있는 유치원 만 5세 57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개발된 프로그램을 8주 동안 주 3회 총 24개의 활동을 실시하였다. 사전검사와 사후검사에 수학적 능력 검사, 수학적 태도 검사, 학습관련 사회적 기술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본 프로그램의 효과를 밝히기 위해 t-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협동적 문제해결에 기초한 유아 수학활동 프로그램은 유아의 수학적 능력, 수학적 태도, 학습관련 사회적 기술 모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협동적 문제해결에 기초한 유아 수학활동 프로그램이 유아의 전인발달을 도모하는 대안적인 유아 수학활동 프로그램으로서 유아교육현장에 적용 가능성을 시사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