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17.4
수록면
465 - 484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질적인 수학교육을 위한 방편으로 부모교육에 주목하여, 대학 강의용 유아수학교육과 부모교육 교재와 연구물들을 기초로 1회 2시간 총 5회의 유아기 부모를 위한 수학교육중심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G대학 부설유치원 만 3, 4 5세 유아의 학부모 16명에게 적용하였다. 개발된 프로그램의 목적은 부모들이 수학이란 교과의 본질을 이해하고, 수학교육의 신념과 태도를 검토하고 유아기에 적합한 수학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이해하고 일상생활에서 실천하도록 돕는 것으로 설정하였다. 주요 교육내용은 수학과 수학교육의 본질, 수학교육의 중요성, 부모의 수학에 대한 신념과 태도, 영유아의 수학능력, 영유아의 수학 학습 유형, 수학의 5가지 과정기술, 유아기에 적합한 수학교육의 주요 개념과 교육활동, 일상생활에서 수학교육 실천이었다. 수학이라는 교과와 성인학습자인 학부모의 특성을 고려하여, 강의ㆍ수학활동 시연ㆍ수학탐구활동ㆍ토의와 발표의 다양한 교수-학습방법이 활용되었다. 프로그램 적용결과 부모의 수학 본질에 대한 신념, 수학에 대한 태도, 수학교수효능감 증진에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885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