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세무회계학회 세무회계연구 세무회계연구 제57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43 - 163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중국 유학생들이 회계교육을 받는데 있어서 제공받은 교육서비스 품질과 유학생 개개인의 특성이 교육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고, 한국학생들과의 비교를 통해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여, 중국 유학생을 대상으로 회계교육을 진행하고 있거나 준비하고 있는 대학에게 효과적인 회계교육 모델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설문 대상은 대전 지역 W대학에서 회계과정을 수강하고 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육서비스 품질과 유학생 개개인의 특성이 교육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설문지를 배포한 후 회수하여 데이터를 분석하였다. 설문자료를 바탕으로 실증분석을 수행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교육서비스 품질은 교육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세부적으로 교육요인, 복지요인, 시설요인, 인적요인 모두 교육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개인적 특성 중 자기효능감은 교육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성취동기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얻지는 못하였다. 마지막으로 한국학생과 중국학생이 교육서비스품질과 개인적 특성에 따라 교육만족도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유학생을 대상으로 회계교육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한국어 교육을 통한 교육요인 개선, 등록금 및 장학금 혜택의 확대를 통한 복지요인, 전공실습실 개선을 통한 시설요인, 지도교수제도를 통한 인적요인에 대한 철저한 준비가 필요할 것이며, 교과목에 대한 자신감 및 학습능력에 대한 확신을 심어줌으로써 교육만족도를 증가시킬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전국의 대학을 모집단에 포함시키지 못하고 대전지역 W대학을 모집단으로 하여 조사하였으므로 대표성에 한계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