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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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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26권 제4호
발행연도
2006.1
수록면
31 - 49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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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최근 급속도로 발달한 뇌 과학의 연구결과를 기반으로, 뇌 기반 유아교육의 방향을 제시하려는 데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위해, 유아의 뇌 발달에 대해 논의하고 이어서 유아의 뇌 발달에 기반을 둔 유아교육의 방향을 제시하였다. 유아의 뇌 발달에서는 뉴런, 교세포 및 시냅스와 같은 뇌 구성요소의 발달과 뇌 구조와 기능의 발달에 대해 논의하였다. 이러한 논의를 통해, 3세 무렵 시냅스 밀도와 뇌 무게가 안정기에 이르고 뇌의 기초공사가 이루어지며, 3~6세까지는 전두엽 발달이 가속적으로 이루어짐을 확인하였다. 뇌 발달 접근에서 본 유아교육의 방향에서는 뇌 기반 유아교육의 선행요건 즉, 3~5세 유아를 위한 공교육화와 독립된 학제에 대해 논의하고, 이어서 뇌 발달에 기반을 둔 유아교육의 방향을 제시하였다: (1) 풍요로운 경험을 제공해야 한다, (2) 다양한 유아의 요구를 고려해야 한다, (3) 유아의 정서를 고려해야 한다, (4) 의미형성의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이러한 논제 외에, 뇌 기반 유아교육에 관심 있는 교사들이 명심해야 할 몇 가지 사항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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