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4권 제3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197 - 219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들의 행동문제와 인지능력 및 자아존중감 간의 관계를 분석하고 유아의 행동문제에 영향을 미치는 예측변인을 밝히는 데 있다. 연구대상은 유치원 및 어린이집에 재원 중인 만 4세 유아 110명으로 평균 월령은 55.79개월이었다. ‘K-CBCL1.5-5’, ‘K-ABC’, 그리고 ‘유아 자아존중감 검사도구’를 사용하여 연구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Pearson 적률 상관계수와 단계적 중다회귀분석을 통해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유아의 내재화 및 외현화 행동문제와 인지능력 중 순차처리능력 간에 부적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유아의 내재화 및 외현화 행동문제와 자아존중감 간에도 부적상관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순차처리능력과 정서적자아는 유아의 내재화 행동문제에 부적으로 유의미하게 영향을 미치는 강력한 예측변인으로 나타났으며, 가족수용자아와 순차처리능력은 유아의 외현화 행동문제에 부적으로 유의미하게 영향을 미치는 강력한 예측변인으로 밝혀졌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