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채영란 (호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18.2
수록면
297 - 320 (24page)
DOI
10.32349/ECERR.2018.2.22.1.29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의 대인관계 성향과 자아탄력성이 또래놀이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G시에 소재한 유아교육기관 15곳의 만 5세 유아 291명을 대상으로 대인관계 성향과 자아탄력성, 또래놀이 상호작용에 대한 검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상관관계 분석 및 중다회귀분석을 하였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또래놀이 상호작용과 대인관계 성향 및 자아탄력성과는 대부분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둘째, 놀이상호작용에는 대인관계 성향의 하위요인인 역할성향의 지배-우월과 사회적 관계성향, 표현성향의 과시-도취 및 자아탄력성의 주도성, 자기통제가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놀이방해에는 대인관계성향의 역할성향과 사회적 관계성향이 영향력 있는 변인으로 밝혀졌다. 또한 놀이단절에는 대인관계 성향의 역할성향과 사회적 관계성향의 사교-우호, 표현성향 그리고 자아탄력성의 애착이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7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17968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