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40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79 - 197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의 대인관계성향, 놀이유형, 교육기관 적응 간의 관계를 밝히고, 교육기관 적응에 미치는 변인들의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교육기관의 지속적인 적응 정도를 살펴보기 위해 최소 10개월에서 3년 이상 재원하고 있는 만 5세 유아 231명으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인관계성향, 놀이유형, 교육기관 적응 간에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육기관 적응 전체에 상대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사교-우호 그리고 독립-책임이었으며, 놀이유형에서는 모방놀이와 현도놀이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또래와의 관계에서 사교적이고 우호적이며, 독립적이고 책임감이 강한 성향을 지니면서 모방놀이와 현도놀이를 하는 유아가 교육기관 적응에 영향력이 있음을 의미한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유아들의 대인관계성향과 놀이유형이 교육기관 적응에 긍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음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