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5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5 - 28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수학 교사교육과정에서 티칭 포트폴리오 활용의 효과를 밝히는데있다. 이를 위해 티칭 포트폴리오 활동이 유아교사의 수학 교수효능감과 유아의 수학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 연구대상 유아교사는 전라북도에 소재한 대학교에서 ‘유아수학교육’ 교과목을 수강하고 있는 교육대학원생 22명(실험집단 12명, 통제집단 10명)이고, 연구대상 유아는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교사 중 개인변인과 상황변인을 고려해 선정된 총 4명(실험집단 2명, 통제집단 2명)의 유아교사 학급의 유아로 실험집단 32명, 통제집단 30명이다. 본 연구에 참여한 유아교사들은 15주 동안 티칭 포트폴리오 활동에 참여하였다. 실험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사전검사와 사후검사에서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수학 교수효능감 검사(2000)를 실시하고, 유아를 대상으로 수학적 능력 검사(2007)를 실시하였으며, 자료분석은 독립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티칭 포트폴리오 활동은 유아교사의 수학 교수효능감 총점과 하위 요인 수학 교수 결과기대 효능감과 개인적 수학 교수효능감을 향상시켰으며, 티칭 포트폴리오 활동은 유아의 수학적 능력 총점과 하위 요인 대수, 수와 연산, 기하, 측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