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석실 (유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보육학회 한국보육학회지 한국보육학회지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15 - 25 (11page)
DOI
10.21213/kjcec.2023.23.1.1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캡스톤 디자인 수업모형을 적용한 ‘아동수학지도’수업에 참여한 예비유아교사들의 유아수학교육 직무이해, 직무역량, 수학교수효능감에서 어떤 변화가 있는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참여자는 C지역의 4년제 대학교 유아교육과의 3학년에 개설된 ‘아동수학지도’를 수강한 14명이다. 수강생들을 5개조로 나누어 캡스톤 디자인 수업 모형에 따라 15주에 걸쳐 수업을 진행하였다. 이들을 대상으로 학기 초와 학기 말에 직무이해, 직무역량 그리고 수학교수효능감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대응표본 t-검증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예비유아교사들의 유아수학교육 직무에 대한 이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향상되었지만, 직무역량과 수학교수효능감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향상은 나타나지 않았다. 본 연구를 통해 전공 관련 산업현장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방법으로 주목을 받는 캡스톤 디자인 수업을 유아교사 양성과정에 적용하는 방안에 대한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2-2023-338-0017932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