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57 - 75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입학예정 장애아동 어머니와 일반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장애아동 어머니를 일대일로 결연하여 입학예정 장애아동 어머니에게 정서적 지원과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부모결연 프로그램을 실시한 후, 이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입학예정 장애아동 어머니의 긍정적 기여에 대한 인식과 가정환경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았다. 서울 시내에 있는 장애인 복지기관에서 서비스를 받고 있는 초등학교 입학예정 장애아동 어머니 18명과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장애아동의 어머니 9명이 본 실험에 참여하였다. 실험집단 어머니 9명과 초등학교 재학 중인 장애아동의 어머니 9명을 일대일로 결연하여 약 7개월에 걸친 부모결연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긍정적 기여 인식 척도와 가정환경 인식 척도를 사용하여 그 효과를 측정하였다. 연구 결과, 부모결연 프로그램에 참여한 어머니 집단의 긍정적 기여 인식과 가정환경 인식의 향상 정도가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은 통제집단에 비해 유의하게 큰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