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31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49 - 176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서울 소재 A특수학교에서 발달장애 학생 간 상급학생교수(cross-age peer tutoring)를 실시하여 발달장애 고등학생 교수자(튜터)와 발달장애 초등학생 학습자(튜티)에게 미친 교육적 효과를 밝히고자 하였다. 상급학생교수를 통해 초등학생 학습자의 기능적 기술(청소기와 세탁기 사용기술)의 향상 여부와 고등학생 교수자로 참여한 실험집단의 학교생활만족도와 자아존중감의 유의한 변화를 알아보았다. 본 연구 참여자는 A특수학교에서 사전 선정기준에 의해 초등학생 9명이 학습자로 선발되었고, 같은 학교 고등학생 18명이 선발되어 무선으로 9명은 상급학생 교수자 실험집단으로 다른 9명은 통제집단으로 나뉘었다. 중재 기간 동안 9명의 고등학생 교수자는 연구자에게 8회기의 교육을 받은 후 9명의 초등학생 학습자에게 9회기부터 23회기까지 15회기 동안 ‘청소기’와 ‘세탁기’ 사용기술을 교수하였다. 초등학생 학습자의 기능적 기술 변화는 단일집단 사전-사후검사로, 고등학생 교수자의 학교생활만족도와 자아존중감의 변화는 사전-사후검사 통제집단 설계를 사용하여 통계 분석되었다. 연구 결과 초등학생 학습자는 청소기와 세탁기 사용기술에서 유의한 향상을 보였으며, 고등학생 교수자인 실험집단은 학교생활만족도와 자아존중감에서 통제집단에 비해 유의하게 큰 폭의 향상을 보였다. 본 연구는 특수학교에서 발달장애학생 간의 상급학생교수를 실시하여 교수자와 학습자 모두에게 긍정적 효과를 입증한 국내 첫 연구이다. 상급학생교수는 유아부터 전공과까지 학령기 전 연령의 학생들이 모두 ‘한 곳’에 모여 있는 우리나라 ‘특수학교’라는 독특한 교육환경에서 적용해 볼 수 있는 유용한 교수방법의 하나로 그 활용성과 효과가 입증되었다. 끝으로 본 연구의 제한점과 분리교육 환경이라는 특수학교에서 실시된 상급학생교수의 긍정적 효과에 대한 음미와 특수학교가 제공하는 ‘교육의 질’ 제고 노력에 대한 높은 기대와 지원의 필요성을 논의하였고 몇 가지 제언을 제공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