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유리 (한국교육개발원) 백일우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재정경제학회 교육재정경제연구 교육재정경제연구 제26권 제3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25 - 53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학업성취도에 대한 초등학생의 사교육 참여 효과를 밝혀 초등학생과 학부모들의 사교육 참여 선택에 관한 의사결정에 도움을 주고, 초등 사교육 정책 관련 수립에 필요한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있다. 연구목적의 달성을 위해 먼저 사교육을 교육경제학적 관점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인적자본이론과 게임이론의 소개하고, 학교학습모형, 완전학습이론, 부모투자이론을 제시하여 사교육 참여에 대한 시간과 비용의 투자가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논의하기 위한 이론적 분석 틀을 제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서울교육종단연구(SELS 2010) 초등학생 패널의 3차년도 자료인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의 자료를 활용, 위계적 선형모형을 적용하여 사교육 참여시간과 참여비용 투자가 국어, 수학, 영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국어 사교육 참여에 대한 초등학생의 시간과 비용의 투자는 학업성취도 향상에 유의한 영향을 주지 못하지만, 수학과 영어 사교육 참여에 대한 투자는 학업성취도 향상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특성에 따른 사교육 효과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교사에 대한 만족도가 높고 평균 수학 사교육 참여율이 높은 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들의 수학 사교육 참여시간 증가에 따른 수학 학업성취도 향상 폭이 더 큰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학생 개인 특성이 학교 특성보다 학업성취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는 학교 교육을 통해 학생의 개인특성과 가정배경에 따른 학업성취도 격차 개선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도록 힘써야 한다. 교사는 학생들이 수업에 집중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학생 중심의 수업을 운영하여야 하기 위해 노력해야 하며, 학교는 이를 위해 교사들이 학생들을 가르치는데 온전히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할 뿐 아니라 교수방법 연구와 교재, 교구 등의 개발을 지원해야 한다. 이를 통해 학생의 수업태도와 수업만족도를 극대화 할 수 있는 수업 환경을 조성하여 개인특성과 가정배경으로 발생할 수 있는 초등학생들의 교육격차를 개선해 나가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