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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민선 (연세대학교) 백일우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재정경제학회 교육재정경제연구 교육재정경제연구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 - 26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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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학생들의 학업성취도 수준별 사교육의 효과를 규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분석 방법은 선택편의 문제를 유발하지 않으면서 종속변수의 분위별 추정치를 구하는데 유용한 분위회귀분석(Quantile Regression: QR) 방법을 적용하였다. 분석 자료는 전국에서 사교육이 가장 왕성하게 이루어지는 서울 지역의 사교육 효과를 집중적으로 밝히기 위해 서울교육종단연구(Seoul Education Longitudinal Study of 2010: SELS 2010)를 활용하였고, 분석 대상은 초・중・고등학생 가운데 사교육비 지출 규모가 가장 크게 나타나는 중학생으로 설정하였다. 또한 주요 변수에 대한 측정지표로서 먼저 학업성취도 측정지표는 주요 교과목 중 사교육에 대한 투자가 두드러지게 많이 이루어지는 영어와 수학 과목의 성취도 점수를 각각 사용하였다. 또한 사교육 측정지표는 서로 다른 유형의 투입 자원으로 구분될 수 있는 사교육 시간과 사교육 비용을 활용했는데, 이때 상호간의 영향력을 통제한 상태에서 각 변수의 순수한 효과를 살펴보기 위하여 이들 두 변수를 동일한 모형 내에 포함하여 분석하였다. 먼저 영어성취도에 대한 사교육의 효과를 분석한 결과 사교육 비용은 사교육 시간을 통제한 상태에서, 유의한 효과를 나타냈다. 그러나 사교육 시간은 유의한 효과를 나타내지 않았다. 다음으로 수학성취도에 대한 사교육의 효과를 분석한 결과 사교육 시간 및 사교육 비용 각각은 서로의 영향을 통제한 상태에서, 모두 유의한 효과를 나타냈다. 더 나아가 이러한 사교육의 효과를 학업성취도 분위별로 보다 세밀하게 분석해본 결과 영어 및 수학성취도에 대한 분석 결과 모두에서, 성적이 가장 낮은 분위에서는 사교육의 효과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특정 분위 이상부터는 대체로 성적이 높은 분위일수록 그 효과가 더 큰 것으로 확인되었다. 전국 단위의 분석 자료를 활용한 선행연구의 분석 결과와 대조적으로 학업성취도가 높을수록 사교육의 효과가 대체로 크게 나타난 본 연구의 결과는 전국적으로 사교육 시장 규모가 가장 크고, 그 시장 메커니즘이 가장 활발하게 작동하는 서울 지역에서 이루어지는 사교육의 효과를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사교육의 효과가 학생이 지닌 개인적 특성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며, 사교육 시장 규모 및 특성을 달리하는 지역에 따라서도 상이하게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해준다. 따라서 사교육 효과에 관한 논의는 사교육의 효과성 유무를 가려내는 것에서 벗어나 보다 세밀한 접근을 통해 더욱 다양하게 이루어져야 할 것이며, 이를 바탕으로 사교육 정책 역시 보다 다각적인 차원에서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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