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충남대학교 교육연구소 교육연구논총 교육연구논총 제40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 - 33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랜덤 포레스트를 활용하여 최초로 취업 사교육에 참여한 대학생과 그렇지 않은 대학생을 학년별로 분류하고, 이때 추출된 주요 분류변수를 활용하여 최초 취업 사교육 참여 시점에 따른 집단 특성을 파악하는 것이다. 이 연구에서는 한국교육개발원에서 제공하는 「한국교육종단연구2005」의 7∼9차 자료를 활용하였으며, 데이터 마이닝 기법의 하나인 랜덤 포레스트(random forest, 이하 RF)를 사용하여 최초 취업 사교육 참여 집단과 그렇지 않은 집단을 분류하였다. 연구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사교육 참여 집단 분류에 사용된 주요 변수가 학년별로 다소 상이하게 나타났으며, 이는 취업 사교육의 최초 참여 시점에 따라 집단의 성격이 다를 수 있음을 시사한다. 둘째, 최초 취업 사교육 참여 시점별로 가정의 경제적 형편과 관련된 변수에서 두드러진 차이가 나타났다. 이 연구에서는 RF를 사용함으로써 회귀분석 기반 모형의 기본 가정으로 인한 제약에서 벗어나 상관이 높은 다수의 변수를 동시에 분석할 수 있었고, 변수 간의 비선형적 관계를 파악할 수 있었다. 또한, 저학년 시기(1, 2학년 시기)와 고학년 시기(3, 4학년 시기)의 최초 사교육 참여 집단과 미참여 집단을 분류하는 주요 변수에서 차이가 나타남을 확인하였고, 특히 가정의 경제적 배경과 관련된 변수가 1, 2학년 시기에는 중요하게 작용하는 반면, 3, 4학년 시기에는 그렇지 않음을 보였다. 즉, 사교육 참여 시점이 이른 학생들의 경우 가정의 경제적 형편이 주요한 변수로 작용함을 실증함으로써 대학생의 사교육 역시 중・고등학생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사회적 불평등의 기제로 작동할 수 있음을 밝혔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