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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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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재봉 (성균관대학교) 강문숙 (한국국제대학교)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교육발전연구소 교육혁신연구 교육혁신연구 제31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151 - 174 (24page)
DOI
10.21024/pnuedi.31.4.202112.1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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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는 초등학교 돌봄 목적 사교육의 실태를 파악하고, 개선방안을 탐색하는 데 있다. 연구방법: 초등학교 돌봄 목적 사교육의 실태 파악은 교육부과 통계청 사교육 데이터를 통해 사교육비와 참여율, 참여목적을 지역과 부모 경제활동, 가구소득 수준으로 구분하여 문헌분석하였다. 또한 초등학교 사교육비 개선방안을 도출하기 위하여 초등학교 돌봄 관련 전문가 FGI(Focus Group Interview)를 통한 자료를 수집하여 질적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초등학교 사교육 목적에 따른 교과별 사교육 참여율은 교과의 특성에 따라서 사교육 목적이 다르게 나타났다. 또한 초등학교 돌봄 목적 사교육 개선방안은 ‘초등학교 저학년 하교시간 연장: 학부모와 교사의 한 목소리’, ‘초등돌봄교실 내실화: 프로그램 운영방식 변화에 대한 목소리’, ‘돌봄 서비스 컨트롤타워 구축: 시급성에 대한 목소리’로 도출되었다. 첫째, 초등학교 저학년 하교시간 연장에 대해, 학부모와 교사들은 반대 의견이 대부분이었다. 둘째, 초등돌봄교실의 내실화와 관련하여, 초등학교에서 진행되고 있는 초등돌봄교실 운영방식에 대한 변화가 필요하다. 셋째, 각 부처별 돌봄 서비스는 시행시기, 지원법, 지원대상, 운영형태, 자비부담 여부 등에 차이가 있으므로, 각 부처별 돌봄 서비스에 대한 실효성을 확인하고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 및 돌봄공간 환경, 그리고 적합한 돌봄 서비스 제공을 위한 부처별 지원 사항을 조율하는 컨트롤타워 구축이 요청된다. 결론 및 제언: 초등학생 보육 목적 사교육은 다른 목적의 사교육보다 상대적으로 높았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초등학교 돌봄 사교육 개선을 위한 방안과 정책적 제언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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