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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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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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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안암교육학회 한국교육학연구 한국교육학연구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97 - 216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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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서울교육종단연구(SELS) 자료를 이용하여 사교육과 자기주도학습의 수학학업성취도와의 관련성을 분석하는 것이다. 구체적인 연구문제로는 인문계 고등학생의 사교육 실태와 인문계 고등학생의 사교육, 그리고 자기주도학습시간이 수학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사교육유형에 대한 빈도분석, 수학표준점수 집단별 이원분산분석, 수학표준점수에 미치는 변인들에 대한 위계적 다중선형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사교육 유형으로는 학원이 가장 빈도가 높았고, 수학표준점수 집단 간 사교육변인들을 분석한 한 결과에서는 수학점수가 높은 집단일수록 사교육에 더 많이 참여하고 사교육의 효과를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회귀분석결과에서는 사교육변인이 모두 수학표준점수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미치고 있었다. 가정의 사회‧경제적 배경변인과 학생개인변인들도 모두 수학표준점수와 정적인 관계를 보였다. 그러나 자기주도학습시간처럼 학생노력변인들이 다른 변인들 보다 더 높은 영향력으로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수학의 학업성취에 사교육이나 가정배경이 영향을 미치고 있기도 하지만, 학생 스스로가 노력하는 것이 학업성취에 큰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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