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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22권 제4호
발행연도
2006.1
수록면
411 - 428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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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설문조사를 통해 국내 유아교사와 유아특수교사의 통합교육에 관한 연수 실태, 문제점 및 요구 사항을 조사하여, 향후 우리나라 유아 통합교육의 성공적 실행을 위한 정책 방안의 개발과 시행에 도움이 되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것이 그 목적이 있다. 연구 결과, 유아교사와 유아특수교사 모두에 의해 통합교육의 필요성이 인식되고 있는 반면, 이들에 대한 통합교육 실행에 필요한 연수는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수시간과 연수주기에 대한 요구는 유아교사와 유아특수교사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으며, 연수방법에 있어서는 이론과 실제를 병행한 방법이 선호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교사연수 내용에 대한 요구에서는 사정 영역, 유아통합계획 영역, 교수-학습방안 영역, 유아통합학습 환경 영역, 유아의 생활지도와 행동지도 영역, 일반교육교육과정, 교육방법, 교과교재 연구를 수행하는 일반교육영역, 유아통합교육 교사의 역할 영역으로 구분하여 요구도를 조사하였다. 이 가운데 유의미한 차이를 보인 영역들을 살펴보면, 먼저 사정 영역에서는 유아교사의 경우 진단도구의 활용 및 해석 부분에 가장 많은 요구를 보이는 반면, 유아특수교사의 경우에는 개별화 교육 계획 수립을 위한 교육적 요구를 확인하는 내용에서 가장 큰 요구도를 나타냈다. 유아 통합교육에서의 학습 촉진을 위한 환경 영역에서는 일반유아는 특수교육 대상 유아에 대한 일반유아의 협력적인 분위기 조성부분에서, 유아특수교사의 경우에는 유아들의 능력과 특성에 부합하는 학습 환경 조정에서 가장 많은 요구를 나타냈다. 따라서 유아교사와 유아특수교사가 요구하는 연수의 필요성에 기초한 연수기회와 연수 교육내용이 확대될 필요가 있으며, 일반교사에 대해서도 특수교육 연수와 통합교육에 관한 연수에 대한 강조가 관련 법규와 정책에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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