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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2권 제1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445 - 463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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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그림이야기책을 선정한 후, 4단계별로 활동을 한 후에 가상놀이 집단과 기상놀이 및 이야기구술연계 집단에서 유아들의 기억능력, 표상능력, 연령에 따른 이야기재구성 능력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만 4세 유아 19명, 만 5세 유아 21명, 총 40명이다. 실험절차의 1단계는 그림이야기책의 표지와 내용을 교사가 읽어주는 활동. 2단계는 이야기를 기억하게 하는 활동 3단계는 이야기를 표상하는 활동. 4단계에서는 이야기를 재구성하는 활동을 하였다. 연구도구로는 기억능력측정 및 이야기를 표상하는 측정과 이야기의 재구성 능력을 측정하는 3가지 도구이며 연구도구측정을 돕는 보조 자료로 ‘누가 내 머리에 똥쌌어? 라는 그림 이야기책의 이야기와 그림 이야기책에 나오는 동물 그림과 인형 등을 활용하여 측정하였다. 자료분석은 양적인 연구인 카이검증 및 Z-score분석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에 의하면 첫째, 단순히 이야기를 읽어주고 기억능력을 측정했을때 가상놀이집단(통제집단)과 이야기구술 집단 간(실험집단) 유의미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이야기를 기억하게하고 표상까지 한 경우에는 가상놀이만 했던 통제집단에 비해 가상놀이와 이야기구술을 연계해서 실시했던 실험집단의 기억능력과 표상능력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셋째, 이야기구술의 재구성능력은 만 4세 유아에 비해 만 5세 유아가 이야기 재구성능력에 있어서 이야기구성 분량 및 특정사건 진행의 흐름, 그리고 인과관계의 흐름에 있어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 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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