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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5권 제1호
발행연도
2011.2
수록면
249 - 275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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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그림이야기책을 선정하여 이야기회상 및 이야기꾸미기를 실험처치로 구축하고 시간대별로(1, 2, 3) 나타나는 유아의 질문의 질과 문장구성력을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유아 32명으로 평균 연령은 만 4세와 5세의 유아들이었다. 실험절차는 먼저 그림이야기책의 표지와 내용을 읽어주고 내용에 적합한 발문을 통해 회상해보도록 한 다음 그림이야기책 내용을 재구성하도록 하였다. 발문은 Bloom의 질문단계에 근거가 되는 ``지식, 이해, 적용, 분석, 종합``에 따라 수행하였고 이에 따라 나타나는 유아의 질문의 질과 문장구성력을 분석하였다. 수집된 연구자료는 시간대에 따라 나타나는 효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ANOVA 및 MANOVA를 실시하였으며 추후분석으로 RISREL을 통해 분석하였다. 본 연구결과, 시간대3인 일주일정도 지난 후 보다는 처음 제시한 시간대1에서 적절한 발문을 하였을때 보다 확산적인 사고 및 창의적인 문장기교가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을 뿐 아니라 문장의 구성이나 이야기 다시 쓰기에서도 시간대3보다는 시간대1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로 점수가 높게 나타났다. 문장의 구조면에서도 목표지향적이고 인과관계를 수반한 다양한 문장 구성이 나타나 이야기를 회상하게 한 후 이야기꾸미기를 반복적으로 시도하여 활동을 전개했을때 학습효과가 두드러졌음을 알 수 있었으며 또한, 남아보다는 여아가 이야기회상 분량 및 특정사건 진행의 흐름, 그리고 인과관계의 흐름에 있어서 더 유연한 기교가 나타난 것으로 엿볼 수 있었다. 이는 그림이야기책의 반복적이고 소리내어 읽기를 실시한 후 유아들의 기억을 전제로 이야기를 꾸며보거나 재구성해보는 활동을 전개해 봄으로써 유아들의 인지능력 혹은 수렴적이고 확산적인 질문유형에 영향을 주고 있음이 시사점으로 부각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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